〔통화스윕〕 환율 데드 바운스 리스크 헷지 기본정보
ㅤ
🔰통화스윕이란?
통화 스왑은 미래의 특정 날짜에 미리 정해진 환율로 한 통화의 특정 금액을 다른 통화와 같은 금액으로 교환하기로 한 두 당사자 간의 금융 계약입니다.
통화 스왑은 당사자가 향후 거래를 위해 환율을 고정할 수 있도록 하므로 통화 위험을 관리하는 방법으로 사용됩니다. 그들은 일반적으로 기업과 정부가 자산, 부채 또는 현금 흐름의 통화 익스포저를 관리하는 데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여러 통화로 사업을 수행하는 회사는 통화 변동 위험을 줄이기 위해 외화 수익을 자국 통화로 전환하는 통화 스왑을 체결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외화로 차입한 정부는 통화 변동 위험을 줄이기 위해 외화 부채를 국내 통화로 전환하기 위해 통화 스왑을 체결할 수 있습니다.
통화 스왑은 또한 투자자와 거래자가 통화 변동을 추측하고 통화 위험을 헤지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환율이란?
환율은 한 통화의 가치를 다른 통화로 표현한 것입니다. 한 통화를 다른 통화로 교환할 수 있는 비율을 나타냅니다. 환율은 통화를 사고 파는 외환 시장의 수요와 공급에 의해 결정됩니다.
환율에는 명목 환율과 유효 환율의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명목환율은 한 통화를 다른 통화로 전환할 수 있는 비율이며 수요와 공급의 시장 세력에 의해 결정됩니다. 유효 환율은 다른 통화 바스켓에 대한 통화의 전반적인 강세를 반영하는 비율입니다.
환율은 다음과 같은 다양한 방식으로 인용될 수 있습니다.
직접 호가: 국내 통화가 기준 통화이고 외화가 상대 통화인 경우.
간접 호가: 외화가 기준 통화이고 국내 통화가 상대 통화인 경우.
환율은 경제 상황, 정부 정책, 지정학적 사건 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 크게 변동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미국 달러와 유로의 환율이 1.20이라면 1달러를 1.20유로로 바꿀 수 있다는 뜻이다.
🔰데드캣 바운스란?
데드 캣 바운스는 하락 추세에 있는 자산 가격의 일시적인 회복을 설명하는 데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이 용어는 죽은 고양이도 충분히 높은 곳에서 떨어지면 튀어오른다는 생각을 가리키는 은유입니다.
금융시장에서 데드캣바운스는 주식, 상품, 통화 등 자산 가격이 크게 하락한 후 일시적으로 상승하지만 하락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을 말한다. 회복은 일반적으로 수명이 짧고 크기가 작으며 자산 가격의 추가 하락이 이어집니다.
이 용어는 일반적으로 근본적인 추세가 여전히 하락하고 있기 때문에 투자자들이 주의를 기울여야 하고 일시적인 회복에 속지 말아야 하는 상황을 설명하는 데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주가가 몇 달 동안 하락세를 보였다면 잠시 동안 가격이 상승할 수 있지만 이 회복을 데드캣바운스로 본다면 장기적으로 하락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리스크 헷지란?
위험 헤지는 특정 투자 또는 포지션과 관련된 위험을 관리하거나 줄이는 데 사용되는 재무 전략 또는 도구입니다. 헤징은 관련 보안 또는 금융 상품에서 상쇄 포지션을 취함으로써 불리한 가격 변동으로부터 투자를 보호하는 방법입니다.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유형의 위험 헤지 전략이 있습니다.
옵션 및 선물 계약과 같은 금융 파생 상품을 사용합니다.
옵션 또는 스왑 형태의 보험 구매.
다양한 자산군 또는 부문에 걸쳐 분산 투자.
상관관계가 낮은 자산에 투자합니다.
예를 들어 상품을 수출하는 회사는 통화 변동 위험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통화 헤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향후 거래를 위해 특정 환율을 고정하기 위해 통화 스왑을 체결하거나 통화 옵션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주식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는 투자자는 전체 주식 시장의 하락 위험을 헤지하기 위해 옵션이나 선물 계약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요컨대 위험 헤징은 불리한 사건이나 시장 조건의 영향을 줄이기 위한 조치를 취함으로써 잠재적인 재정적 손실을 관리하는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