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레이션이란?

인플레이션은 상품 및 서비스 가격의 일반적인 수준이 상승하고 그에 따라 구매력이 떨어지는 비율을 측정한 것입니다. 중앙은행은 경제를 원활하게 운영하기 위해 인플레이션을 제한하고 디플레이션을 피하려고 합니다. 인플레이션은 화폐 공급의 증가, 화폐 공급의 감소, 정부 지출의 증가 또는 세금 감소와 같은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소비자 물가 지수(CPI) 또는 생산자 물가 지수(PPI)와 같은 일종의 물가 지수로 측정됩니다.

🔰소비자 물가지수란?

소비자 물가 지수(CPI)는 소비자가 상품 및 서비스 바구니에 지불하는 가격의 시간 경과에 따른 평균 변화를 측정한 것입니다. 인플레이션율을 계산하는 데 사용되며 경제의 전반적인 건전성을 나타내는 지표로 자주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미국 노동통계국(BLS)은 미국 경제의 상품 및 서비스 가격 변화를 측정하는 월별 CPI를 발표합니다. CPI는 소비자 지출 패턴과 상품 및 서비스 가격에 대한 조사를 기반으로 합니다.

🔰베블런효과란?

베블렌 효과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유하는 사회적 지위가 높아질수록 가격이 오르는 현상이다. 이것은 사치품에서 볼 수 있는데, 품목의 높은 가격은 그것을 소유한 사람이 부유하고 따라서 더 높은 사회적 지위를 가지고 있다는 다른 사람들에게 신호입니다. 이 효과는 1899년 저서 “The Theory of the Leisure Class”에서 처음으로 설명한 미국 경제학자 Thorstein Veblen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습니다.

🔰기회비용란?

기회비용은 포기한 대안의 비용입니다. 즉 어떤 행동을 하기 위해서는 포기해야 하는 최선의 대안의 가치이다. 이는 자원 할당 방법에 대한 결정을 내릴 때 이루어져야 하는 장단점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므로 경제학의 핵심 개념입니다. 기회 비용은 개인 및 사회적 수준 모두에 적용될 수 있으며 돈, 시간 또는 기타 자원 측면에서 측정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좋은 대안을 제시합니다. 다양한 옵션의 효율성을 비교하고 리소스를 가장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결정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