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영화란?

민영화란 기업, 산업 또는 서비스의 소유권을 공공 부문(정부)에서 민간 부문(개인 또는 회사)으로 이전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여기에는 공장이나 유틸리티와 같은 국유 자산을 민간 투자자나 회사에 매각하는 것과 정부 서비스를 민간 회사에 아웃소싱하는 것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민영화의 목표는 종종 효율성을 높이고 정부 지출을 줄이는 동시에 민간 부문의 경쟁을 높이고 혁신을 장려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민영화는 불평등을 증가시키고 특정 집단의 특정 서비스에 대한 접근을 감소시킬 수 있으며, 이러한 이유로 논란의 여지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행동경제학이란?

행동경제학은 사람들이 특정한 경제적 결정을 내리는 이유와 이러한 결정이 전통적인 경제학의 가정에서 어떻게 벗어나는지를 이해하기 위해 심리학과 경제학의 통찰력을 결합하는 연구 분야입니다. 전통적인 경제학은 사람들이 합리적이고 자기 이익에 따라 결정을 내린다고 가정하지만 행동 경제학은 사람들이 종종 감정, 편견 및 사회적 규범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인식합니다.

행동 경제학자들은 이러한 요소가 소비자 행동, 저축, 투자 및 위험 감수와 같은 영역에서 의사 결정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합니다. 그들은 또한 시장 및 정부와 같은 제도가 경제적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사회적 요인을 고려하도록 설계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합니다.

행동 경제학의 몇 가지 주요 개념에는 사람들이 결정을 내리는 데 사용하는 정신적 지름길인 휴리스틱이 포함됩니다. 사람들이 이득을 얻는 것보다 손실을 피하는 것을 강하게 선호하는 경향인 손실 회피; 경제적 상황에서 전략적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 심리학의 통찰력을 사용하는 행동 게임 이론. 행동경제학은 저축과 은퇴, 교육, 의료, 소비자 보호 등 다양한 정책 분야에 적용되어 왔다.

🔰수요와 공급이란?

수요와 공급은 시장 경제에서 상품과 서비스의 가격과 수량을 결정하는 기본 원칙입니다.

수요는 소비자가 다양한 가격으로 구매할 의향과 능력이 있는 재화나 서비스의 양을 의미합니다. 재화나 용역의 가격이 상승하면 일반적으로 수요량이 감소하고 그 반대도 마찬가지입니다.

공급량이란 생산자가 다른 가격으로 생산할 의사가 있고 생산할 수 있는 재화나 서비스의 양을 의미합니다. 재화나 용역의 가격이 오르면 일반적으로 공급량이 증가하고 그 반대도 마찬가지입니다.

공급량이 수요량과 일치하는 점을 평형점이라고 합니다. 이 시점에서 시장은 균형을 이루고 있으며 가격이 변동하는 경향이 없습니다. 공급량이 수요량을 초과하면 잉여가 발생하여 가격이 하락합니다. 수요량이 공급량을 초과하면 부족이 발생하여 가격이 상승합니다.

수요와 공급의 관계는 종종 x축이 상품의 수량을 나타내고 y축이 가격을 나타내는 “수요 공급 곡선”으로 그래픽으로 설명됩니다.

🔰관세란?

관세는 수출입 상품에 대해 정부가 부과하는 세금입니다. 관세의 목적은 수입품의 가격을 인상하여 국내 소비자에게 매력을 떨어뜨려 외국 경쟁으로부터 국내 산업을 보호하는 것입니다. 관세는 또한 정부 수입원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관세에는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수입품 가치의 비율인 종가 관세.
수입품 단위당 고정 금액인 특정 관세.
관세는 두 그룹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수입품을 더 비싸게 만들어 외국 경쟁으로부터 국내 산업을 보호하기 위해 고안된 보호관세.
수입품에 세금을 부과하여 정부 수입을 창출하도록 고안된 수입관세.
관세는 경제에 긍정적인 영향과 부정적인 영향을 모두 미칠 수 있습니다. 한편으로는 국내 산업을 보호하고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다른 한편으로는 수입품 가격을 인상하여 인플레이션과 경제성장률 감소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또한 관세는 다른 국가의 보복으로 이어져 무역 전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